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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

초등학령기 아동의 인지적 발달 특성

by 급궁금급궁금 2024. 2. 13.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령기 아동의 인지적 발달 단계 

- 전조작기부터 형식적조작기까지 넓은 스팩트럼의 발달 단계를 볼 수 있는 초등학령기 아동

 

 초등학령기 아동은 만 6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견지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은 전조작기에서 구체적조작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을 보이며 고학년 학생은 구체적조작기에서 형식적조작기에 해당하는 인지적 발달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대부분의 초등학령기 아동은 구체적조작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령기 아동의 인지적 발달 특성

- 구체적조작기의 발달 특성

 *보존 개념 형성

 * 탈중심적 사고

 * 조망수용능력 획득

 * 구체적인 대상물을 통한 사고 

 

- 형식적조작기의 발달특성

  * 가설연역적 사고

  * 추상적 사고

 

 구체적조작기는 가역적 조작의 사고 기능을 획득하여 보존 개념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물그릇에 담겨 있는 물을 모양이 다른 그릇에 옮겨도 그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한다. 전조작기에서 보이던 자기중심적이며 물활론적인 사고의 특성에서 벗어나 탈중심적인 사고가 가능하게 되며, 이로 인해 조망 수용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자신과 타인을 독립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 자신이 느끼는 감정, 생각, 감각정보(사물이 보이는 모양 등)가 타인과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끼게 되는 감정, 생각 등은 무엇인지 추론할 수 있게 된다. 전조작기 아이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상대방이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거짓말을 하지 못하지만, 구체적조작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을 보이는 학생들은 거짓말도 할 줄 알게 되고 자신이 경험한 것을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적절한 문제나 수수께끼 등을 만들어서 놀 줄 알게 된다.

 구체적조작기에는 구체적인 대상물을 통해 사고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수학 시간에 연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모형 10개를 합쳐서 10모형을 만들고, 십의 자리 수에 10모형 한 개를 둠으로써 십의 자리에 있는 숫자 ‘1’이 의미하는 것이 10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게 되면 훨씬 더 수월하게 자리 수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형식적조작기에 보이는 가설연역적 사고, 추상적 사고를 통한 개념으로의 접근은 구체적조작기 학생들에게는 어렵다. 바른생활 수업 시간에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더욱더 윤리적인 선택을 위해 고민을 하는 등의 수업은 저학년 학생들의 인지적 발달 특성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저학년 학생들은 쓰레기는 쓰레기통에 가까이 다가가서 뚜껑을 여는 레버를 발로 밟아 뚜껑이 열리면 쓰레기를 쓰레기통 가까이에서 내려놓은 후 뚜껑을 닫고, 친구와 다툰 후 사과할 때는 친구의 어깨를 토닥이며 눈을 바라보고 미안해라고 말하는 등, 상황별 구체적 행동 방법을 연습하는 형식의 수업이 적절하다.

 

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서 본 초등학령기 아동의 인지적 발달 특성

-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발달을 아동 인지발달의 주요 요소로 본 비고츠키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관점에서 초등학령기 학생들을 살펴보면, 학생들은 교사나 동료, 부모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여러 가지 개념, 관습, 가치관 등을 형성한다. 비고츠키는 인지 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 발달에 의존한다고 보았다. 학교, 학급이라는 공간에서 학생들은 교사, 동료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개인이 혼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도 다른 친구들의 활동을 관찰하거나 교사나 뛰어난 동료의 도움을 받아 학습에 성공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는 비고츠키가 비계(Scaffolding)라고 말한 근접발달영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의 개념과 같다고 할 수 있다.

 

4. 아동의 인지적 발달 특성이 주는 시사점

 

 초등학령기는 6년이라는 비교적 긴 기간으로 저, , 고학년에 따라 주로 발견할 수 있는 인지 발달 특성이 다르며, 그 발달의 정도는 각 개인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학생의 특성에 맞는 수업 방식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이 현재 혼자서 할 수 있는 것,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조력의 수준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학생이 도전 의식을 갖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조정해야 한다.